유튜브 머니인사이드이 강창희 대표님의 강의를 듣고왔다. 미리 인생을 살아오시면서 얻은 지혜들을 한보따리 풀어주셨는데, 너무 공감가는 이야기었다. 어쩔 수 없이 나이들어가면서 생기게 될 변화에 내가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 지 미리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각 나이대 별로 이뤄야할 과제가 있다.
1. 20-30대 : 연금 / 몸값 / 자산기본원칙 공부
1) 3층 연금
: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20,30,40년 부어서 최소 생활비 확보 필수다.
2) 몸값 높이는 노력 = 인적자본투자
퇴직이후에도 일거리가 있어야한다. 요즘은 직업이 사라지는 시대다. 2033년이면 현재 직업의 47%가 사라질 예정이다. 나이들어서 무엇을 맡기겠는가. 반대로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고 있다. 아이패드 화가, 반려동물 장의사, 인터넷 장의사 등, 지금은 창직의 시대다.
몸값높이는게 노후대비다.
조심해야할 것이, 사람들이 동학개미운동이라며 돈에 일을 시키라며 재테크가 유행했는데, 어느덧 돈에만일을 시키는 분위기가 되버렸다. 그러나 돈에 일을 시키는건 인생 전체로 볼때 주식으로 성공은 10%비율이라면, 일에서의 성공은 90%를 차지한다. 일은 엄청난 금융자산이다. 월급, 보너스, 퇴직금 등 일에서 성공해야한다.
한국 남성 주식 매매 회전률 6800% 회사에서 일해도 자다가도 계속 주식 생각만 맴돌 것이다.
단타 매매가 아니라 우량주를 오래 가지고 가야한다.
- 자산관리의 원칙 공부
저축상품(예금, 지급액 확정된 보험에 내는 것, 지급액이 확정된 연금에 내는 것 - 원금이 깨지지 않는다), 투자상품(원금을 책임져주지 않는 상품)으로 나뉘어지고
어떤 돈으로 저축/예금하느냐?
단기간 내에 써야할 돈
원금이 깨져서는 절대 안되는 돈
어떤 돈으로 투자하느냐?
시장에 장기간 묻어둘 각오가 돼 있고, 비상사태가 오더라도 놀라지 않고 참고 기다리겠다는 각오가 돼 있는 돈
투자상품
가능성을 믿고 자금을 투자하다
주식, 채권, 선물, 옵션, 펀드, 변액보험, 변액연금(연금으로 펀드 투자해 이익을 나눠줌)
공부할때 예측 공부가 아닌 자산관리 기본원칙 공부를 해라!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를 식별하고 만나라.
리스크를 제대로 이해해라.
리스크를 단지 위험으로 알고있는데, 언론도 문제다.
리스크를
홍수나서 죽을 위험, 폭탄터져 죽을 위험 = danger
Risk는 불확실성이다! 잘 될수 있고 잘못될 수 있는 것이다.
요즘은
결혼하는 데도
직업을 선택하는 데도
자산을 운용하는데도 이 불확실성(리스크)를 안지 않고는 풍요로운 인생을 살 수가 없게 된 세상이 왔다.
Risk는 라틴어에서 나왔는데, 뜻이 "용기를 갖고 도전하다"에서 나왔다.
우리 애들도 용기를 갖고 리스크에 도전하되, 관리할 수 있는 지혜를 배워야 우리한테 희망이 있다.
* 주식리스크
어떻게 방어할까?를 고민해야한다.
1) 시장 리스크
아무리 우량종목이라해도 코로나사태, 911테러, 우크라이나 전쟁 등 예측하지 못한사태가 가끔 가끔 나타나서 주식 시장 박살난다.
언제 나타날지, 언제 끝날지 아무도 모른다. 그런데 내가 갖고 있는 주식이 우량 주식이라면 그 상황이 지나고나면 다시 제 값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장기투자를 해야한다. 신이 아닌 이상 그런 회사를 찾기 어렵기때문에 분산투자를 해야한다. 그래서 평균 수익률을 높이는 노력을 해야한다.
투자원칙중에 제일 중요한 것이 모르는 상품에는 절대 투자하지마라!
어떤 운용사인지, 어떻게 수익을 내는 구조인지 등등 알아야한다.
그리고 단서조항을 꼭 알아야한다. 몇 년 간 납부하면 어떤 이득이 있는지 설명을 제대로 안해주는 경우가 많다.
적합성! 어떤 사람한테는 참 좋은 상품인데, 나한테는 맞지 않은 상품이 있다.
직장인은 매일 주식창을 들여다보면서 살 수 없다. 직장인은 직장에서 성공해야한다. 1주일에 1번정도 들여다 볼 수 있다면 그정도의 관심으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을 골라야한다. 원칙대로 직업에 투자하며 우직하게 우량주를 사는게 최고다.
- 세금
절세상품, IRP, 개인연금 등 잘 공부해야한다.
수수료
펀드/보험 가입하면서 수수료 얼마나 되는지 물어보고 사는 사람이 너무 없다. 외국은 수수료 부터 물어본다. 왜냐면 남 좋은 일만 하기 때문이다.
- 314만명 캥거루족 나라
40대부터 점점 아프기 시작한다. 담배끊고 술도 끊고 건강에 조심해야하는데, 그렇게 조심해도 아프기 시작한다.
일본 노인들이 퇴직 후 소비가 안줄었다는 대답이 30-40%인데 이유가 간병비, 병원비 때문이었다. 미국/일본 노인은 40-60%가 건강하지만 한국은 40%밖에 안된다.
40대 자녀리스크
캥거루가 314만명 그 중 3040대가 65%나 된다.
저성장시대에는 신규채용이없다.
변호사는 예전에 최고였지만, 지금은 변호사가 너무 많아서 다른 직업을 빼앗기 급급하다. 우리 애들도 시대에 맞는 직업관을 가져야한다.
* 미국 중산층의 기준
- 그 사람이 내면으로 성숙된 사람인가
- 자신의 주장에 떳떳할 것
- 페어플레이를 할 것
- 사회적 약자를 도울 것
- 부정과 불법에 저항하는 용기가 있을 것
3. 40대 : 중대질병보험 / 자녀 리스크
- 40대부터 중대질병보험 하나 둘 것 : 40대부터 몸이 아프기 시작한다.
- 자녀 risk
4. 50대 : 퇴직 전 빚 청산
: 퇴직 전에 가계자산의 구조조정을 해야한다. 빚을 줄여야한다. 부동산과 금융자산 적정 비율을 가져야한다.
노인이되면 돈이되는 일이든 사회 공헌활동이든 취미 활동이든 소일거리가 필요하다. 그 소일거리를 50,60대에 미리미리 시작해야한다.
노인이 노인을 부양하는 시대, 부모도 오래 살아. 내가 60살이면 부모는 90살.
5. 70대 : 혼자사는 노후 준비
: 부부중 한 사람이 사망, 결혼 안하고 나이가 들거나, 아니면 황혼이혼을 하거나, 혼자사는 노후가 시작된다.
혼자사는 노후를 준비하는게 70대가 할 일이다.
* 유튜브 : 한국인 노후에 끔찍한 가난이 찾아온다. 가난하게 죽기 싫으면 당장 '이것'부터 끊으세요.(강창희 대표 1부) - YouTube
'건강한 영혼 > 좋은 강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면이 단단한 사람 3가지 특징 (1) | 2023.09.28 |
---|---|
건강한 인간관계 (2) | 2023.09.04 |
심리센터 대부분'소통문제'로 온다 (0) | 2023.08.25 |
오종남 교수님, 노후준비와 행복지수 (6) | 2023.06.09 |
스티븐잡스 (1) | 2023.05.24 |